MONDAIT

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전자책은 무단 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DRM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자유로운 파일 이동이 쉽지 않다. 전자책은 유통사가 망하면 구입했던 모든 전자책을 볼 수 없게 되는 구조라서 복사가 가능한 파일로 소장해두는 편이 좋다. 특히 DRM 을 제거하면 리디페이퍼 같은 e-Ink 단말기를 통해 해외 원서를 읽을 수 있다. 

구글 플레이 북스는 Adobe DRM 방식을 사용하는데 제거하기가 가장 쉽다. 리디북스의 경우에도 데스크탑 뷰어를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뜯어보면 DRM 제거가 가능한데 암묵적으로 공개하지 않는 것 같다. 아마존 킨들의 경우 azw3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이 글과 비슷한 방법으로 DRM 제거가 가능하다. 

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. 

1. Adobe Digital Editions

https://www.adobe.com/solutions/ebook/digital-editions/download.html

등록하는 과정에서 비밀번호가 있는 Adobe ID 가 필요하다. 

2. calibre

https://calibre-ebook.com/download

calibre 는 각종 전자책을 열고 수정할 수 있는 통합 라이브러리 툴이라고 보면 된다. Windows 에서는 32비트와 64비트 두 가지 옵션이 있는데 숫자 마음에 드는거 고르면 된다. 

3. calibre DeDRM 플러그인

https://github.com/apprenticeharper/DeDRM_tools

Releases 탭에서 가장 최신 버전의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풀어둔다. 오픈 소스이니 코드가 궁금하면 source code 파일을 받아 확인할 수 있다. 

4. Android File Transfer ( Mac 사용자만 해당 )

https://www.android.com/filetransfer/

Windows 사용자는 설치할 필요가 없다. Mac 사용자들은 리디페이퍼 같은 안드로이드 단말에 파일을 넣기 위해 필요하다. 

 

먼저 DeDRM 플러그인을 calibre 에서 불러오는 작업이 필요하다. calibre 환경설정에서 플러그인 항목을 선택한 후 파일에서 플러그인 불러오기를 클릭한다. 아까 받았던 압축 파일 내의 DeDRM_Plugin.zip 을 선택하면 된다. 

구글 플레이 북스 웹에서 내 도서 항목으로 들어가 원하는 책을 epub 파일로 다운로드 받는다. 파일에 따라 epub 또는 pdf 옵션이 보여지는데 되도록이면 글씨 크기나 간격을 조절할 수 있는 epub 파일로 받는게 좋다. 

다운로드된 acsm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Adobe Digital Editions 로 연다. 처음 파일을 열 경우 Adobe ID 를 연결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건너뛰면 안 된다. 

파일이 잘 열렸으면 그냥 프로그램을 닫으면 된다. 

이제 Documents / Digital Editions 폴더로 이동하면 epub 확장자로 된 파일이 있을 것이다. 해당 파일을 우클릭하여 calibre 로 열면 자동으로 라이브러리에 등록된다. Windows 와 Mac 모두 완전히 동일하다. 

라이브러리에 등록된 책을 우클릭하여 Save to Disk 옵션으로 저장한다. 

이 책을 리디페이퍼로 읽고 싶으면 단말기를 유선으로 연결한 후 안드로이드 디렉토리의 Documents 폴더로 복사하면 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