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ONDAIT

한국 시각 아침 7시에서 9시 사이 전세계 아이폰 이용자들이 일부 앱에 접속하면 앱이 강제 종료되는 현상이 발생했다. 네이버, 벅스, 스포티파이, 틱톡, 배틀그라운드 등 상당수의 앱에서 이 현상이 발생했다. 영향을 받은 인구의 수는 수천만 명에서 수억 명 수준으로 추정된다. 

해당 문제의 원인은 페이스북 SDK 관련 오류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. 문제가 발생한 앱들은 공통적으로 Facebook 을 통한 소셜 로그인 기능 또는 Facebook 연동 SDK 를 포함하고 있었다. PST 시각 오후 2시 44분, 한국 시각 아침 6시 44분부터 페이스북 서버에서 iOS 용 FBSDKCoreKit 버전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크래쉬가 발생했다고 다수의 개발자가 글을 올렸다. 오픈소스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 문제의 정확한 경로는 페이스북에서 직접 발표하기 전까지 알 수 없지만, 전문가들은 앱이 실행되면서 Query 를 수신받은 페이스북 API 측에서 올바르지 않은 리턴 값을 제공하여 생긴 문제로 추정하고 있다.

오전 8시 40분을 기점으로 서버 단에서 롤백 처리가 이루어져 현재는 정상적으로 접속이 가능한 상태이다. 

Reference

 

https://github.com/facebook/facebook-ios-sdk/issues/1374

https://www.theverge.com/2020/5/6/21250023/facebook-sdk-login-spotify-tinder-tiktok-ios-iphone-crash